민 여성)을 입었다. 당시 여학생이나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을 위하여 장옷을 폐지하자고 하는 논의가 활발했다. 그리하여 1908년 이화학당에서 쓰개치마가 사라지게 되었고 장옷 폐지의 대용물로서 양산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나 얼굴을 내놓거나 우산으로 가리기는 시골이나 양반 사람에게는 1940년
민족운동의 발전, 좌우익의 민족협동전선운동과 건국준비 등을 중심으로 서술.
1986년 2월 창립
“역사의 흐름에 대한 제문제를 공동연구하여 역사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성과를 일반에게 보급”할 목적으로 역사학, 문학, 정치학 등의 연구자 뿐만 아니라 한국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는
민간 부문산업으로의 투자가 도외시 되면서 산업 구조는 대기업으로의 집중이 심화 되었고, 이는 결국 중소기업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국경 기업과 ‘올리가르히’ ‘올리가르히’란 과거 옐친 정부가 시행한 국유산업의 사유화 과정에서 정치권과의 야합을 통해 불법적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소수
한국교회는 1903년 이전까지는 복음을 선포하는 일(복음화) 보다는 민족적, 민중적 외연(인간화 또는 경건) 중심의 교회였다. 초기 기독교를 수용 했던 사람들은 대부분은 기독교 신앙의 내적 체험(복음화) 보다는 기독교의 외연(인간화) 을 보고 기독교를 수용한 사람들이었다. 개화파 사람들은 개화의
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ʍ